듣고 싶은 말만 듣는 선택적 주의를 칵테일파티 효과라고 부른다.
아무리 붐비는 곳에서라도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은 잘 들린다.
마치 칵테일파티처럼 시끌벅적한 곳에서도 자신이 듣고자 하는 소리를
듣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‘칵테일파티 효과’라는 이름이 붙었다.
칵테일파티 효과는 인간 뇌용량의 한계 때문에 발생한다.
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량이 한정되기 때문이다.
주변에 아무리 많은 정보가 쏟아져도
뇌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선별적으로 받아들인다.
칵테일파티 효과는 개인의 편견을 키울 수 있다.
듣고 싶은 말만 들리는 나머지 자신의 생각은 더욱 공고히 된다.
리더의 경우는 칵테일파티 효과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.
나에게 달콤한 말을 하는 사람의 말은 잘 들리고,
쓴소리를 하는 사람의 말은 잘 들리지 않는다.
주변에는 아첨꾼만 득실거리고 충신은 사라진다.
정보가 한쪽으로 쏠리다 보면 커다란 판단 실수를 할 수 있다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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