채널연번제란
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방송 채널을 한데 모아
연속적인 채널에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.
현재 유선방송 사업자와 IPTV 사업자들은 저가 상품을 통한
가입자 뺏기 등 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.
이런 상황에서 홈쇼핑 채널에 배치된 상위 번호 채널은
가장 확실한 수입원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료방송사업자들은
홈쇼핑 업체 7여 개에 20번 대 이내의 주요채널을 배정했다.
.
미래부는 한 채널 건너 한 개씩 있는 20번 대 이내의 홈쇼핑 채널을
연번제로 한데 묶으면 시청자의 ‘시청권’을 보호할 수 있고
불필요한 소비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.
무엇보다 채널 배정은
유료방송사업장의 고유 권한으로 ‘행정지도’를 앞세워
정권이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.
만약 미래부가 행정권 범위를 넘는 수준으로 임의적인 채널 조정에 나서려 한다면
이는 정부 우호세력인 종편의 경영과 영향력 증대를 통해 정치적 이득을
꾀하려는 수작에 불과하다며 이견을 보이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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